Spring Framework/끄적끄적

[Spring] @RequestParam 파라미터 매핑

포포015 2021. 5. 30. 22:56

컨트롤러를 구현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노테이션은 바로 @RequestParam 일 것이다.

 

@RequestParam은 HTTP 요청 파라미터를 컨트롤러 메소드의 파라미터로 전달받을 때 사용된다.

즉, JSP에서 request.getParameter(); 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.

 

@RequestParam 어노테이션이 적용된 파라미터는 기본적으로 필수 파라미터이다.

따라서 @RequestParam 어노테이션에 명시한 HTTP 요청 파라미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

스프링 MVC는 잘못된 요청을 의미하는 400 응답 코드를 웹 브라우저에 전송한다.

 

필수가 아닌 파라미터인 경우 required 속성 값을 주어 false로 지정해주면 된다.

required 속성 값을 따로 작성안할 경우 기본 값은 true로 지정되어 있다.

@RequestParam(value="query", required=false) String query

 

필수가 아닌 파라미터의 값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는 null 값을 할당한다.

하지만 null을 할당할 수 없는 기본 데이터 타입일 경우에는 타입 변환 에러가 발생한다.

 

따라서 기본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때는 요청 파라미터가 존재하지 않을 때 기본 값을 할당하는 경우가 많다.

이런 경우, defaultValue 속성을 이용해서 기본 값을 지정할 수 있다.

@RequestParam(value="page", defaultValue="1") int page

 

또한 @RequestParam은 자동으로 타입을 변환해준다.

예를 들어, @RequestParam("page") int page 일 경우 page 문자열을 자동으로 int형으로 변환해준다.

만약 int형으로 형변환이 불가능한 데이터가 전송된다면 400응답코드를 웹브라우저에 전송한다.